이해의 선물

By in 교육교육, 문학 on 2017년 6월 19일

1. 어린 나와 어른 나를 분리하기

보통은 이렇게 생각하기 쉽다.

정확하게 따지면 다음과 같다.

어른 나가 어린 남매를 보는 순간 위그든 씨를 떠올리는 것은 위그든 씨와 나를 동일시하는 것과 같다. 위그든 씨와 내가 동일시 되는 순간 어린 남매는 더 이상 어린 남매가 아니고 어린 시절의 ‘나’와 동일시 된다.
따라서 어른 나가 어린 남매를 보호하고, 이해하는 것은 결국 어린 시절 ‘나’의 진심, 천진성을 보호하는 행위이다. 어른 나가 어린 남매를 의심하는 것은 어린 시절 추억 속의 ‘나’ 의 진심을 의심하는 것과 같다.
즉, 어린 남매에게 2센트를 주는 것은 위그든 씨의 입장에 대한 이해, 어린 남매에 대한 이해, 어린 남매의 천진성(순수함)을 보호하는 것인 동시에, 어린 시절 나의 순수함을 보호하고, 나의 추억을 부끄러운 것이 아닌 아름다운 추억으로 남을 수 있게 보호하는 행위인 것이다.

그리고 그 이해의 순간은, 아랫 세대가 윗 세대를 이해하는 순간이고, 윗 세대가 그 이해의 선물을 아랫 세대에게 전해주는 순간이며, 이렇게 ‘윗 세대가 아랫 세대에게 전해주는 것’을 우리는 ‘유산’이라 부른다.

그 순간 나는,  아주 오래 전 위그든 씨가 내게  물려준 유산이 내 마음속에서 큰  물결이 되어 출렁이는 것을 느꼈다. 비로소 나는 지난 날 내가 그  노인에게 떠안긴 어려움이 어떤 것이었느냐를 알 수 있었고, 그가 얼마나  멋지게 그것을 해결 했던가를 깨닫게 되었다. 손에 쥐어진 동전들을 바라보고 있노라니 내가 위그든 씨의 그 조그만 사탕 가게에 다시 서 있는 기분이었다.   나는 그 옛날 위그든 씨가 그랬던 것처럼, 두 아이의 순진함과 그  순진함을 보전할 수도 파괴할 수도 있는 힘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게 되었다.

2. 배경에 대하여.

이 작품의 배경은 전반부는 1) 조금 옛날, 2) 조금 시골 이고 후반부는 1) 조금 현대 2) 조금 도시 이다.
인물에 배경을 대입하면

위그든씨: 조금 옛날, 조금 시골
어른 나: 조금 현대, 조금 도시

이다. 작품의 배경과 현실 사회를 끼워맞추면

조금 옛날, 조금 시골 = 인정(어린이의 순수함을 보호하는 마음)이 남아 있음
조금 현대, 조금 도시 = 인정(어린이의 순수함을 보호하는 마음)이 남아 있지 않음

표로 그리면 다음과 같다.

그런데, 시간의 흐름과 공간의 이동에 따라 사회상은 변했지만 주동 인물의 행동은 변화가 없다. 그것은 위그든 씨가 어른 나에게 남겨준 이해의 선물 덕분이다. 위그든 씨는 인정이 남아 있지 않은 현대 도시로 가치있는 시공의 확장을 가능하게 하는 계기가 되는 인물이고, 주인공인 어른 ‘나’는 옛날 시골의 사회상을 즉, 작가가 가치있다고 보는 시공간의 사회상을 현대 도시의 일반적인 사회상에 대항하여 실현시키는 인물이다. 따라서 이 주인공은 영웅이고, 인물의 행동은 영웅적 행동이 된다. 영웅 = hero = 주인공

3. 담론 분석

어른의 담론: 물건을 살 때에는 어른들이 정한 값어치만큼의 돈을 내야 한다.
어린이의 담론: 물간을 살 때에는 내가 귀하게 여기는 물건과 바꾸어야 한다.

어른과 어린이의 담론: 수직적(어른의 담론이 어린이의 담론보다 우세)
어른 위그든씨와 어른 ‘나’의 행동의 의미: 어른의 담론만큼 어린이의 담론도 중요함을 인정하는 행위

어른들이 가치있게 생각하는 무엇이 있고,
어린이들은 어린이들 나름대로 가치있게 생각하는 무엇이 있는데,
어른들의 가치가 옳고 어린이의 가치가 그른 것이 아니라
어린이 세계의 가치도 어른 세계의 가치만큼 가치있다.(수평적 관계)

는 것을 보여줌.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