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분류][기술] 반응형 웹 혹은 부트스트랩
  • 관리자
  • 작성일 : 2020-01-29 04:47:46





    내 개인 수업 자료는 jangi.net 에 모은다. 원래 전국모누리집 naramal.or.kr 에 모으던 걸 다 긁어오고 이제 그곳에는 거의 안 올린다.

    국어교사모임단톡방의 자료는 koredu.new21.net 에 모은다. 여기에는 여러 선생님들의 다양한 자료가 올라간다. jangi.net 의 자료 중 일반화하기 쉬운 것을 일부 올린다.

    부경대에서 2020 전국모 연수를 하고 나서 새로운 사이트를 하나 만들어 보려고 노력했다. 문법 연수를 들은 선생님들과 힘을 모아, 문법 수업에 쓰기 좋은 그림, 음악, 영상 자료와 수업 사례들을 모으는 자료실.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글을 올릴 수 있도록. '쉽고 간편하게'가 중요했다.

    처음에는 댓글이 달리면 맨 위로 올라오는 phpBB 를 생각했다. 근데 좀 무거운 느낌이 나서 가벼운 FlexBB 를 깔았다. 진짜 빠르고 멋졌다. 근데 문제점 두 가지. 첫째는 BBcode 라는 불편한 방식. 국어교육위키도, 위키 문법이 어려워서 쓰기 어려운데, BBcode 도 꼭 같은 문제가 있다. (첨부한 그림은 이런 위키문법이나 BBcode, 마크다운 사용자의 겉멋과 관련한 풍자멘트이다.) 둘째는 반응형웹이 아니다보니 폰에서 자료를 편하게 올리려면 눈알이 빠진다. 버튼도 작고.

    그때부터 반응형으로 디자인된 게시판을 찾아 헤맸다. FlexBB 스킨을 반응형으로 고칠 엄두가 안 나서, 스킨 구조가 간단한 게시판이 필요했다. 사실 파일 기반의 게시판도 상관이 없었는데, 요즘은 세팔보드 웨이보드 같은 간단 게시판은 모두 전멸했다. 워드프레스와 그누보드로 대동단결. metabbs 도 가볍고 좋았는데, 반응형으로 고치려면 css 공부를 좀 해야할 거 같았다. 하지만 나는 31일까지 아무 것도 할 수 없다. 이미 반응형으로 디자인된 게시판을 깔자. 제로보드XE 를 평생 처음으로 깔아볼까 했으나, PHP버전이 낮아서 실패. (이때부터 이미 마음속으로 최악의 경우 그누보드로 간다로 결심함.) 지금 이 사이트의 RG보드가 반응형으로 디자인 되어 있으나, '별도의 그룹'으로 게시판을 생성했음에도 메인의 최근 게시물에 노출되는지라 실패. 국어교과교육학회를 위해 깔았던 KimsQ Rb 에 게시판을 추가 생성하려 했는데, "별도의 사이트"를 개설했음에도, 모든 개별 게시판에 학회 메뉴의 헤더가 같이 노출되어 실패. 오래전부터 눈여겨보던 CI보드를 깔려고 했으나 PHP 버전이 낮아서 실패. 20년째 쓰고 있는 new21 호스팅이지만 PHP 버전이 7.0은커녕 5.5도 안 되니 뭘 해 볼 수가 없다.
    오죽하면 http://swing2app.co.kr 에 가서 자료실 전용 앱도 만들었다. 의외로 나쁘지 않았다. 근데 이건 내 계정을 서버로 쓰지 못하고 정해진 공간만 쓸 수 있는데, 100Mb 만 준다. 장난하나. 1Gb 만 줬어도 내가 이 앱을 전국에 뿌렸을 것이다. 물론 iOS 사용자들은 모르겠고..

    그냥 나중에 시간 내서 metabbs 를 뜯어고치려고 마음을 접으려는 찰나, 예전에 워드프레스를 깔아둔 게 FTP 계정에 보였다. 아, 아직 삭제 안 했었구나. 근데 왜 내가 워드프레스를 안 쓰고 RG보드 같은 구닥다리를 지금 쓰고 있냐면, 워드프레스로 글을 몇 개 올려봤더니 너무너무너무 느렸기 때문이다. 아마 워드프레스가 그렇게 무거운 툴은 아닌데, 고마운 new21 호스팅의 문제일 것이다. 어쨌든 워드프레스 폴더를 보고 이런 생각이 들었다.
    '워드프레스가 그동안 소스최적화를 많이 해서 좀 빨라지지 않았을까?'
    워드프레스에 들어가 업데이트를 하니, 역시 PHP 문제로 최신 버전으로는 못 올라가고 5.1.4로 업데이트 됐다. 참고로 국어교육위키 koredu.new21.net 의 도쿠위키도 PHP 문제로 최신 버전이 아니다.
    나는 블로그 용도로 쓸 게 아니기 때문에 바로 Kboard 를 깔았다. 아.... 스킨에 약간의 아쉬움은 있지만, 이 정도면 충분하다. 게시물이 많아진 뒤에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 속도도 괜찮고.

    이제 지난 번 문법 연수를 들었던 선생님 중 뜻 맞는 사람들을 모아 자료를 잔뜩 모아야지.
    그리고 다음 연수에서 강의할 때 수강생이
    "그런 문법 자료는 어디서 찾나요?" 할 때,
    " http://koredu.new21.net/site 에 가면 다 있습니다." 할 수 있도록.



[처음] ◁ < [1] [2] [3] [4] [5] [6] [7] [8] [9] [10] [끝]

작성자   제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