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분류][기술] 돌고 돌아 html
  • 관리자
  • 작성일 : 2019-08-21 03:12:42
    html 문서로만 홈페이지를 만들던 시절이 있었다. 그땐 게시판 하나만 달아도 엄청난 발전이었다.

    html 문서로 프레임을 짜고 여러 게시판을 용도에 맞게 하위 메뉴에 배치하여 html 과 cgi 를 골고루 쓰던 시절도 있었다.

    CMS 라든가 빌더 개념이 생기면서 php 로만 홈페이지를 만드는 시대가 되었다. 지금 이 홈페이지가 그렇다.

    CMS 자체의 문제는 아닌데, 딱 하나의 문제는 어떤 정적 문서를 만들 때 html 하드코딩에 비해서 내 의도대로 만들어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지금 이 게시판을 포함해서 대부분 비주얼에디터가 달려 있어서 대충 글과 그림으로 된 게시물을 올릴 때는 WYSIWYG 의 도움으로 엄청나게 편리하지만 조금만 정교한 문서를 작성하려면 좌절하게 된다. 

    비주얼에디터만 교체해서 문제가 해결되려나 하는 마음에 CKEditor는 물론이고 froala, summernote, 추억의 알디터까지 안 써 본 게 없다. 하지만 어느 것도 만족할 수가 없었고 지금 이 RG보드의 CKEditor 4.3.2 도 불안불안하다. iframe 이라든지 몇몇 태그가 안 먹히고, 소스보기 상태에서 저장하는 꼼수로 올려 놓은 글도, 수정 모드로 들어가면 태그가 삭제된다. 태그가 삭제될 때 내용도 같이 삭제되니 미칠 노릇.

    지금은 현타가 와서 그냥 html 로 하드코딩하는 게 속편하다는 생각이 든다. 예전처럼 자료를 빨리 올리는 용도보다는, 올려져 있는 자료를 쓰기 좋게 가공하는 쪽으로 홈페이지 활용도가 바뀌고 있는 점도 한몫한다. 이렇게 되면 보여주기는 좋겠지만 첫째, 검색이 어렵게 되고, 둘째, 조회수나 댓글 시스템도 막힌다. 

    게시판을 계속 자료실처럼 쓰고, 자주 찾는 자료나 길고 자세하게 설명해야 하는 자료는 html 문서로 만들어서 링크하는 시스템을 확립해야겠다. 원래 이걸 국어교육 위키위키( http://koredu.new21.net )에서 하려했으나, 위키위키는 좀 더 공적이고 객관적인 자료들만 올리기로 한 상태라, 개인적이면서도 꾸밈이 필요한 자료들에 대해서 최대한 쉽게 공개하는 법을 연구 중이다.

    정적 html 생성기를 찾아보다가 나의 영역이 아닌 것 같아 포기하고, 일단은 http://jangi.net/m 이런 무식한 방법을 탐색 중인데, 보안 문제가 마음에 걸리고, 방학도 끝나가고, 이 다음 고민은 겨울방학에 하게 될 것 같다.

    html 하드코딩을 하려고 쓸 만한 에디터 찾다가 지겨워서 이 글 쓰는 중. 가장 기본적으로 편집기는 "메모장2"를 쓰고 있고 큰 불만이 없다. 가끔 일본쪽 소스는 "이지뷰어"로 보는데, 편집할 때는 "Em에디터"를 쓴다. "아톰"은 깔았다가 덩치에 놀라 바로 지우고. "서브라임"도 깔아봤는데 그냥 메모장이랑 차이를 못 느껴서 일단 위지위그 쪽을 다시 알아보기로 했다.

    이제와서 "나모"나 "KompoZer"를 쓸 수도 없어서 찾아보니 "블루그리폰"이 좋아보이는데 좀 반응이 느리고, "익스프레션 웹"도 좀 군더더기가 많은 것 같고.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 미리보기 플러그인 으로 최종 정착해 볼 생각인데, 이것도 다음 방학으로..


    하지만 지금이라도 내가 원하는 대로 소스를 수정해도 씹어 먹지 않고 그대로 DB로 전달해 주는 WISIWIG 에디터가 달린 CMS 가 나온다면 얼마든지 갈아탈 생각이다.



[처음] ◁ < [1] [2] [3] [4] [5] [6] [7] [8] [9] [10] [끝]

작성자   제목   내용